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어린이에서 성인까지: 호기심이 어떻게 변화하는가 (23년 6월 고1 영어모의고사 39번)

by 키스톤에듀 2024. 5. 10.

 

1. 호기심의 시작과 감소

교육 심리학자 수잔 엥겔에 따르면, 호기심은 어린 나이인 4살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성인이 되면, 우리는 더 적은 질문을 하고 더 많은 고정관념을 가지게 됩니다. 헨리 제임스가 말했듯이, "무관심한 호기심은 사라지고, 정신의 홈과 통로가 설정된다."

헨리 제임스의 이 발언은 인간의 호기심과 인지 과정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무관심한 호기심은 사라지고"란, 어릴 때 느꼈던 무차별적이고 자유로운 호기심이 성장하면서 점점 줄어들어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초기의 호기심은 새롭고 다양한 것에 대한 흥미로부터 시작되지만,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더 선택적이고 목적이 있는 호기심을 가지게 됩니다.

"정신의 홈과 통로가 설정된다"는 부분은 인간의 뇌와 사고방식이 점차 정형화되고, 고정된 패턴을 따르게 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경험과 학습을 통해 특정한 사고의 틀이나 방식이 고착되어, 그렇게 형성된 사고 통로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는 뇌의 신경경로가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특정한 방식으로 강화되고, 사용되지 않는 경로는 소거되는 과정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제임스의 말은 인간의 정신적, 인지적 발달 과정에서 호기심의 자연스러운 감소와 함께 사고방식이 점차 고정되어 간다는 현상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줄어들고, 대신 이미 익숙하고 알고 있는 지식이나 방식에 더 의존하게 되는 성인기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뇌 발달과 호기심의 감소

  • 유아기 뇌: 성인 뇌보다 작지만, 수백만 개의 뉴런 연결이 더 많습니다. 그러나 이 연결은 매우 혼란스러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 뇌의 연결: 아이들이 세상으로부터 정보를 흡수함에 따라, 특정 가능성들이 유용하고 확실한 지식이나 믿음으로 굳어집니다.
  • 뉴런 경로의 변화: 유용한 뉴런 경로는 더 빠르고 자동적으로 작동하게 되며, 자주 사용되지 않는 경로는 제거됩니다.

3. 호기심의 영향

아이가 세상을 인식하는 방식은 매우 풍부하지만 혼란스럽습니다. 성장하면서 아이들은 더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들의 뇌는 더 효율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그 결과, 일부 뉴런 연결은 강화되고 다른 연결은 소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