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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팬더믹 시대의 문해력 위기: 학습 손실의 심각성 파악

by 키스톤에듀 2024. 2. 7.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전 세계 교육 시스템은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는 폐쇄되고 온라인 학습으로 전환함으로써 학생들 학습에 큰 영향을 받았니다. 특히 문해력(읽고, 쓰고, 이해하는 능력)에 대한 영향은 우리 사회에 장기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해력저하

문해력의 중요성

문장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적인 읽기 및 쓰기 능력을 넘어서는 핵심 인지 능력입니다. 이는 학습, 의사소통, 자기 계발 및 사회적 참여의 기초를 형성하여 개인이 복잡한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견해와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해력은 정보를 분석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적인 능력입니다. 이 능력은 개인이 사회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립하고 경제적 기회를 탐색하며 더 큰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읽고 쓰는 능력에는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고, 정치적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출처에서 중요한 정보를 식별하고 해석하는 능력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문해력의 저하는 학업 성적뿐만 아니라 개인의 경제적 기회와 사회적 이동성,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 참여와 민주적 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문해력은  교육 초기 단계에서 체계적으로 발전되어야 합니다. 이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학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필수적인 전제조건입니다. 우수한 문해력은 평생 학습의 기초이며 개인이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문해력의 중요성은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읽고 쓰는 능력이 저하되면  교육, 경제, 사회 분야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팬데믹 이전의 문해력 상황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에도 전 세계 많은 국가에서는 학생의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하려는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국제적으로 실시된 학업 평가에 따르면 일부 학생들은 기본적인 독해 능력조차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현상은 한두 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 교육의 취약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읽고 쓰는 능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미래의 사회생활에서도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인 기본 능력입니다. 이는 정보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이러한 기본 기술을 완전히 익히지 못하고 학업 성취와 사회적, 경제적 성공을 가로막는 심각한 장벽에 직면해 있습니다. 교육 격차는 팬데믹 이전에도 존재했던 문제이지만, 일부 지역과 다양한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 사이에서 더욱 두드러집니다. 저소득층 가정, 소외 계층의 학생, 추가적인 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은 읽고 쓰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더 큰 어려움에 직면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교육 기회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불평등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PISA)와 같은 도구는 전 세계의 교육 격차를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교육자와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요한 통찰을 제공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전략과 정책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은 여전히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의 문해력 상황을 이해하면 교육 시스템의 취약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며 향후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모든 학생들이 사회에 성공적으로 통합되도록 돕는 데 필요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문해력은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번영하는 사회를 건설하는 데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학생들이 효과적인 읽고 쓰기 교육을 받도록 할 책임이 있습니다.

팬데믹 동안의 교육 공백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전 세계 학교는 문을 닫았고 교육 시스템은 전례 없는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장기간의 휴교와 온라인 학습으로의 갑작스러운 전환은 학생들의 학습 경험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특히 문해력 발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많은 학생들이 수업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와 지원이 부족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학습 과정의 중단과 교육 환경의 불안정성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학교 폐쇄는 모든 학생에게 영향을 미치며, 저소득층 가족과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특히 큰 타격을 입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은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 공부하기에 적합한 장소, 필요한 기술 장비와 같은 기본 자원에 대한 접근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장벽은 이들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교육자료를 활용하는 데 큰 장애가 되며, 이는 교육격차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문해력을 비롯한 다양한 학습 영역의 저하로 직접적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 환경의 불안정성은 학생들의 참여도와 동기를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집에서 주의가 산만해지고, 온라인 수업에서 상호 작용이 부족하며, 개인적인 조언과 피드백이 적기 때문에 학업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 학습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이해의 발전을 방해합니다. 교육 공간 심화와 읽기, 쓰기 능력 저하 사이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팬데믹이 학생들의 교육 경험에 미치는 광범위한 영향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온라인 학습의 질을 향상하고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자와 정책 입안자의 새로운 전략과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교육 공간을 다루고, 팬데믹 기간 동안 겪은 문해력을 포함한 학습 손실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교육 시스템을 더욱 탄력적이고 포용적으로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문해력 저하의 장기적 영향

문해력의 저하는 처음에는 단기적으로 학생의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그 영향이 더 광범위하고 심각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기본적인 읽기, 쓰기 및 이해 능력을 완전히 발달시키지 못하면 전반적인 학습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학교와 대학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학업성취도 저하도 노동시장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읽고 쓰는 능력이 부족한 개인은 보수가 좋은 직업을 얻거나 경력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문해력은 개인이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권리와 책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해력 저하는 사회적 참여를 감소시키고 개인이 사회적, 정치적 과정에 기여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이는 민주사회에서 정보를 갖춘 시민의 역할에 심각한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문해력의 저하는 개인의 자신감과 자존감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고립과 같은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개인 수준을 넘어 사회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경제적 차원에서, 문해력이 낮은 인구는 실업률이 높아지고 생산성이 낮아져 국가의 경제 성장과 경쟁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빈약한 문해력은 공중 보건, 규정 준수, 사회 안정과 같은 영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하고, 법률과 사회 규범을 준수하는 데 필수적인 읽고 쓰는 능력이 부족하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전반적인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문해력 저하로 인한 장기적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 시스템 내외의 추가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기 교육부터 평생 학습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서 문해력 개발을 지원하는 정책과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것은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번영에도 중요합니다.

결론: 앞으로 나아갈 방향

팬데믹 기간 동안 관찰된 문해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 입안자, 교육 전문가 및 지역사회 구성원은 함께 협력하여 포괄적이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 자료의 질을 향상하고 교사와 학생에게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저소득층 및 벽지 학생들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과 개발이 필요합니다. 문해력을 향상하기 위한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은 학습 손실을 극복하고 모든 학생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해력은 단지 읽기 및 쓰기 기술 그 이상이며 사회적, 경제적 성공의 기초이며 성공적인 미래를 위해 모든 학생을 준비시키는 것은 사회로서 우리의 공동 책임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노출된 교육 부문의 위기는 모든 학생이 필수 기술을 개발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상기시켜 줍니다. 이를 위해서는 개선된 교육 정책, 보다 공평한 자원 분배, 교육 과정의 혁신적인 개선이 필요하며,  이렇게 한다면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장기적인 발전과 번영에 기여할 것입니다.